잠언 26

1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여름에 오는 눈이나 추수 때에 내리는 비처럼 적합하지 않다.

이유 없는 저주는 날아다니는 참새나 제비처럼 상대방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말은 채찍으로, 당나귀는 재갈로, 미련한 자는 막대기로 다스려라.

어리석은 질문에 대답하지 말아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그것을 묻는 사람과 같이 어리석은 자가 되고 말 것이다.

어리석은 질문에는 어리석은 대답을 하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자기를 지혜롭게 여길 것이다.

미련한 자 편에 소식을 전하는 것은 자기 발을 자르거나 스스로 독을 마시는 것과 같다.

미련한 자의 입에서 나오는 격언은 절름발이에게 덜렁덜렁 달려 있는 다리처럼 아무 쓸모가 없다.

미련한 자에게 영예를 주는 것은 돌을 물매에 매는 것과 같다.

미련한 자의 입에서 나오는 격언은 술 취한 사람의 손에 든 가시나무와 같다.

10 미련한 자나 지나가는 사람을 고용하는 자는 닥치는 대로 활을 쏴서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궁술가와도 같다.

11 개가 토한 것을 다시 먹는 것처럼 미련한 자는 미련한 짓을 되풀이한다.

12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오히려 미련한 자에게 희망이 더 있다.

13 게으른 사람은 “길거리에 사자가 있다” 하면서 [a]일하러 가지 않는다.

14 문짝이 돌쩌귀에서만 돌듯이 게으른 자는 침실에서만 뒹군다.

15 게으른 자는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에 갖다 넣기를 싫어한다.

16 게으른 자는 분별력 있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자기를 더 지혜롭게 여긴다.

17 길을 지나가다가 자기와 상관없는 싸움에 끼어드는 것은 개 귀를 잡아당기는 것처럼 어리석은 짓이다.

18-19 자기 이웃을 속이고 그저 농담을 했 을 뿐이라고 말하는 자는 횃불을 던지고 활을 쏴서 사람을 죽이는 미친 사람과 같다.

20 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수다쟁이가 없으면 싸움이 그친다.

21 숯이 깜부기불을 일게 하고 나무가 타는 불을 계속 타오르게 하듯이 다투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싸움을 부채질한다.

22 나쁜 소문을 퍼뜨리고 다니는 사람의 말은 맛있는 음식과 같아서 사람들은 그것을 삼키기 좋아한다.

23 친절한 말에 악한 마음은 유약을 입힌 토기와 같다.

24 위선자는 아첨하는 말로 자신의 감정을 숨긴다.

25 그의 말이 아무리 좋게 들려도 그것을 믿을 수 없는 것은 그 마음에 [b]추악한 생각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26 그가 아무리 자신의 감정을 숨겨도 그의 악한 행위는 대중에게 드러날 것이다.

27 남을 해치려고 함정을 파는 사람은 자기가 그 함정에 빠질 것이며 남에게 돌을 굴려내리는 사람은 자기가 그 돌에 치이게 될 것이다.

28 거짓말하는 자는 자기가 해치려는 사람을 미워하고 아첨하는 입은 패망을 가져온다.

Footnotes

  1. 26:13 암시됨.
  2. 26:25 또는 ‘일곱가지가증한것이’